회사소개

홈 > 반려동물 > 개 > 기원 생태 생리
제목 생리 > 호흡기계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4.03.19
파일 자료 미등록

|| 호흡기계

개도 사람과 같이 공기로부터 산소를 필요로 하고 대사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킨다.

정상적인 호흡수는 15 ~ 25회/분 정도이며, 호흡수가 분당 300회 정도로 증가하는 팬팅 (Panting - 헐떡거리는 호흡)현상은 개가 땀을 배출하고 체온을 낮추려고 하는 가장 기본적인 동작이다. 개가 헐떡거리며 숨을 쉬는 것은 날씨가 덥거나 운동직후, 폐의 질병 그리고 동통(신경의 자극으로, 몸이 쑤시고 아픈 증상)이나 흥분시에 나타난다. 

코는 일반적으로 개의 건강을 판단하는 척도로 이용되어지는데 100% 믿을 수있는 것은 못된다. 건강한 개의 코는 약간축축하고 차가운 상태이며, 코의 분비물에 혈액이 섞이거나 진한 노란색 또는 흰색, 녹색 등의 분비물이 흐르는 것은 비정상적인 상태이다.

인두(Adam's apple 또는 Voice box)는 기도 맨 윗부분의 단단한 구조물로 성대(Vocal chords)의 진동에 의해 개의 으르렁거리는 소리나 짖는 소리를 만들어낸다.

기도(기관)를 통과한 공기는 다시 작은 기관지를 통과하면서 따뜻하게 데워지고 먼지, 세균, 바이러스 등이 미세한 섬모나 점액에 의해 걸러진다. 점액에 의해 잡혀진 먼지, 세균, 바이러스 등은 개의 기침반응과 섬모운동에 의해 다시 배출된다. 

폐는 어떠한 근육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가슴근육과 횡격막의 운동에 의해 확장되고 수축된다. 폐와 흥벽 사이는 진공상태로되어 있기 때문에 가슴근육의 작용으로 흥곽이 확장되면 자동적으로 폐가 확장되어흡입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전글 ▶ 생리 > 귀
다음글 ▶ 생리 > 개의 유치 및 영구치의 발생일